한의학이야기

이명(耳鳴)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230회 작성일 11-10-18 17:03

본문

이명(耳鳴)의 한방치료
이명은 말 그대로 귀가 울리는 증상입니다. 한의학에서 귀는 우리 몸의 물(水)의 기운을 총괄하고 정(精)을 담고 있는 기관인 신장(腎臟)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것으로 봅니다. 따라서, 귀의 병은 우리 몸의 뿌리와 같은 존재인 신장의 기운이 약해진 것으로 보기 때문에 신중을 기해서 치료해야 합니다.

이명의 원인
1. 비위(脾胃)가 허(虛)하여 음식으로부터 인체의 근본인 정(精)을 만들어 내지 못하면 귀가 울린다.
2. 상기(上氣) 즉, 인체 상부의 기가 부족해지면 뇌가 어지럽고 귀가 울린다.
3. 성생활을 과도하게 하거나, 극도로 과로하면 정부족(精不足)으로 인해 귀가 울린다.
4. 외감(外感)으로 인한 풍열(風熱), 과식으로 인한 담열(痰熱)이나 과음으로 생긴 주독(酒毒)등이 열을 돋우면 신장의 정을 고갈시켜서 귀가 울린다.
5. 노화로 인해서 신기(腎氣)가 약해지기 시작하면 귀가 울린다.

이명의 한방 치료원리
1. 부족해진 상기(上氣)를 돋구줍니다.
2. 성생활의 과도나 과로로 인해 부족해진 정(精)을 보충해줍니다.
3. 외감으로 인한 풍열(風熱)을, 과식과 과음으로 인한 경우는 내상(內傷)과 주독(酒毒)을 제거하여 이러한 원인들이 정을 소모시키는 것을 막아줍니다.
4. 노화로 인한 경우를 허로병(虛勞病)이라고 하며, 노인병의 관점에서 치료합니다.
5. 바르지 못한 생활습관으로 인체의 기혈(氣血)이 정상 운행되지 못해서 생기는 담음(痰飮)으로 인한 경우에는 담음을 제거하여 기혈이 정상적으로 운행될 수 있게 합니다.
6. 인체의 근본인 정을 기를 수 있도록 생활습관을 바로 잡아야 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